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자율주행/학회활동

D* Algorithm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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D* Algorithm

Dynamic A* 라고 하기도 하며 이 알고리즘은 시작점 (start state)에서 목표점(goal state)까지의 경로비용을 최소화하는 서치 알고리즘 중의 하나라고 합니다.

 

  • D* 알고리즘의 전역경로계획은 지도 데이터를 바탕으로 로봇이 출발하기 전에 이루어질 수 있는데 각 셀의 화살표(back pointer)는 전역경로 계획된 결과를 나타냅니다. 셀에서 화살표 방향은 근처 셀 중에서 경로 비용이 가장 작은 셀을 나타냅니다.
  • 전역 경로계획은 목표지점에서 거꾸로 시작점을 찾아가는 Backward 서치 방법으로 이루어집니다.
  • 지역 경로 계획은 로봇의 이동 중 새로운 고정 또는 이동장애물이 발견된 경우 기존 계획된 전역경로계획 결과를 바탕으로 새로운 장애물 근방의 고유비용을 수정한 후 이를 바탕으로 주위셀들의 경로비용과 화살표 (Back Pointer)를 수정하게 됩니다.
  • D star 알고리즘은 주어진 환경의 지도데이터가 틀렸을 경우와 움직이는 장애물이 있는 경우 새로운 환경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시 맵을 구성해서 새로운 환경 데이터를 기반으로 다시 맵을 구성해서 새로운 경로를 찾아야하는 A* 알고리즘과 달리 이미 계획된 전역경로계획을 기반으로 필요 영역에서만 지역경로계획을 수행하므로 실시간으로 경로를 변경 계획하는 것이 용이합니다.

 

 

D* 알고리즘의 비용(cost) 함수

  • D star 알고리즘은 경로비용을 최소화하는 알고리즘이므로 D* 알고리즘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경로 비용의 설계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  • 식 (1)에서 h(x)는, 예를 들어 앞선 Fig 3에서 상태 X까지 소요되는 총 경로비용이며, Y는 상태 X 도달하기 바로 이전 상태를 의미합니다. 식(2)에서 c(X,Y)는 근접 경로 비용으로 이전 상태 Y에서 현재 상태 X로의 경로 비용을 의미합니다.
  • 식 (2)에서 A(X,Y)는 상태 X와 상태 Y로 이동하는데 드는 비용이며, I(X)는 상태의 고유비용으로 인접 고정 장애물과 이동 장애물을 고려한 비용함수입니다.

 

 

D* 알고리즘의 장단점

  • 장점
    • 전역 경로계획 뿐만이 아니라 지역 경로계획에서도 동시에 사용이 가능합니다.
    • 예기치 못한 고정 장애물이나 움직이는 장애물을 회피하여 주어진 목적지까지 빠르게 도달할 수 있는 지역 경로계획을 신속히 알고리즘을 통해 구현할 수 있습니다.
  • 단점
    • 다른 알고리즘에 비해서 많은 데이터 저장공간을 필요로 합니다.

 

 

D* lite 알고리즘

LPA star를 기반으로하는 Sven Koeinig 및 Maxim Likhachev의 증분 휴리스틱 검색 알고리즘입니다.

A* 및 Dynamic SWSF-FP의 아이디어를 결합한 증분 휴리스틱 검색 알고리즘입니다.

 

D star lite 는 원래 D* 또는 Focused D*를 기반으로 하지 않지만 동일한 동작을 구현합니다.

이해하기 쉽고 더 적은 수의 코드 줄로 구현할 수 있으므로 이름이 "D star Lite" 입니다.

 

  • LPA* 알고리즘
    • Lifelong Planning A*
    • A*를 기반으로 하는 증분 휴리스틱 검색 알고리즘입니다.
    • A*와 마찬가지로 LPA*는 주어진 노드에서 목표까지의 경로 비용에 대한 하한선인 발견적 방법을 사용합니다.
    • 휴리스틱이 음수가 아닌 것으로 보장하며 (0은 허용) 목표에 대한 가장 저렴한 경로의 비용보다 크지 않은 경우 휴리스틱이 허용됩니다.
    • 예지 비용이 변경된다면 노드의 일부만 다시 확장하면 되므로 LPA* 는 A*보다 성능이 뛰어납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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